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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맵 최단거리 본문

알고리즘/DFS, BFS

게임 맵 최단거리

SW1 2020. 6. 12. 18:19

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 

제한사항
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 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
 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	public int solution(int[][] maps) {
		int answer = 0;

		int[] dx = { -1, 0, 1, 0 }; // 이동할 x좌표
		int[] dy = { 0, 1, 0, -1 }; // 이동할 y좌표
		int xsize = maps.length;
		int ysize = maps[0].length;
		int[][] check_maps = new int[xsize][ysize];

		Queue<Dot> q = new LinkedList<Dot>();
		q.add(new Dot(0, 0)); // (0,0)에서 시작

		check_maps[0][0] = 1;

		while (!q.isEmpty()) {
			Dot d = q.poll();

			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				int next_x = d.x + dx[i]; // 다음 이동할 x좌표
				int next_y = d.y + dy[i]; // 다음 이동할 y좌표

				if (next_x >= xsize || next_y >= ysize || next_x < 0 || next_y < 0 || check_maps[next_x][next_y] == 1
						|| maps[next_x][next_y] == 0)
					continue;

				q.add(new Dot(next_x, next_y)); // 다음 이동할 좌표를 넣음

				maps[next_x][next_y] = maps[d.x][d.y] + 1; // 칸이 1개씩 이동하므로 +1
				check_maps[next_x][next_y] = 1; // 방문한 위치이므로 1로 변경
			}
		}

		if (maps[xsize - 1][ysize - 1] > 1) {
			answer = maps[xsize - 1][ysize - 1];
		} else {
			answer = -1;
		}
		return answer;
	}
}

class Dot { // 좌표 클래스
	int x;
	int y;

	Dot(int x, int y) {
		this.x = x;
		this.y = y;
	}
}

 

문제출처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10302/lessons/6295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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